학회소식         학회게시판

[공지]2014 동계학술대회 안내

조회수 : 2582

안녕하십니까?

한국민속학회에서는 
2014년 12월 12일(금) 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 403호에서
'2014 한국민속학회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일전에 안내해드렸던 내용 중 발표 제목 및 토론자 등등이 부분적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이에 최종 공지를 다시 드리는 바입니다.

 

학술대회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일정: 2014년 12월 12() 09:50~18:00

□ 장소고려대학교 운초우선교육관 403

□ 주제: “통섭과 융합의 민속학인접학문과 민속

□ 주관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주최: ()한국민속학회

----------------------------------------------------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는 통섭과 융합의 민속학이라는 기획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과거부터 민속과 타 학문과의 통섭과 융합은 존재했으며오늘날에는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이와 관련된 연구 성과와 전망을 짚어보고자 하는 것이 통섭과 융합의 민속학이라는 기획주제의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섭이라는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확장력을 통해 민속학의 영역을 재조정할 수 있으며, ‘융합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음악미술 등의 유관분야와 건축학천문학생물학 등 유관분야로 포섭되지 않은 인접학문 분야까지 함께 다룰 수 있다는 이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본 학회에서는 지난 동계학술대회(2013 한국민속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산업과 민속이라는 영역으로 연구대상을 소급시켜 학술대회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그 결과게임산업양조산업커피산업축제 및 문화재 사업을 포함하는 콘텐츠 산업수제(手製산업 등이 민속학과 맺고 있는 상호관계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났으며이를 통해 기억되는 민속학뿐 아니라 민속을 기억하는 현재화에도 주목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2014 한국민속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인접학문과 민속이라는 범주에서 통섭과 융합의 민속학에 접근하고자 합니다. ‘역사학’, ‘천문학’, ‘의학’, ‘박물관학’, ‘연극학’, ‘기록학’ 등의 인접 학문과 민속과의 관련성을 따지고그 과정에서 통섭과 융합으로서의 민속학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학술대회의 세부 일정에 대해서는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십시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민속학회 배상

 

 

* 학술대회 당일 주차권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미리 학회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학술대회와 관련해서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ekfolk@daum.net으로 메일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014_한국민속학회_동계학술대회_안내.hwp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