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학회게시판

[한국산악학회] 제1회 학술대회 및 원고모집 안내

안녕하십니까? 산과 등산에 관한 연구 분야인 산악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모임으로 한국산악학회가 창립됩니다. 전문화된 등산과 다양한 산악문화를 향유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산악 활동은 중요한 연구 대상입니다. 그동안 각급 등산교육기관이 설립되고 산악 전문 박물관, 각종 산악문화관 등이 건립되어 왔으며, 국민의 절반이상이 등산에 나선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한편 산악학은 외국에서는 지난 20여 년 동안 급격한 발전을 보인 분야임에도, 국내에서는 산 및 산악스포츠에 관한 학술 연구를 주목적으로 하는 단체나 기관은 없었습니다. 유일하게 국립산악박물관예서 논문집 산악연구(2019~2021)가 출간되었을 뿐입니다. 이에 뜻을 같이하는 몇몇 학자들이 모여 2020년 6월 발기인 총회를 가졌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창립을 미루어 오다가 이제 첫 발을 떼려 합니다. 오는 9월 창립총회 겸 제1회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산과 관련하여 연구하시는 산악학에 뜻이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합니다.

발기인 대표 최중기(인하대 명예교수)

제1회 한국산악학회 학술대회 및 창립총회
- 개최일: 9월 23일
- 장소: 서울(미정)

발표 주제 예시:
- 한국의 일제강점기 등산사 연구
- 한국의 해방 이후 등산사 연구
- 한국의 현대 등산 인구의 사회적 역동, 사회적 문제에 관한 연구
- 한국 근현대 등산의 철학적 비평
- 한국 근현대 등산의 지리학적 연구
- 한국 근현대 등산 관련 저작의 문학비평
- 현대 한국인들의 등산 경험에 관한 연구
- 한반도 산지 지형 체계 연구
- 대한민국 산림과 산림생태계, 환경정책 등과 관한 연구, 산악관광, 산악 동식물 구계 연구  등과
한국 산악지대의 인간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인문사회과학적 연구

발표를 원하는 분들은 8월 10일까지 발표 제목과 1000자 이내의 요약문을 발표자 소속 및 연락처를 함께 기재하여 학술위원회 이메일( oyhoon@gmail.com )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추후 소정의 학회 참가비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학회 참가자는 자동으로 본 학회 1년 회원 자격이 주어집니다.

- 향후 일정 -
8월 29일(월)까지 : 요약문 제출. 1000자 이내
9월 12일(월)까지 : 발표문 제출. 5장 이내, 프로시딩 배포용.
9월 23일(금) : 제1회 학술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학술대회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한국산악학회 제1회 학술대회를 위한 학술위원장( oyhoon@gmail.com )에게 해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